취업컨텐츠

취준 1단계 : 마인드셋

글쓴이 : 박람회 운영사무국

"코로나로 인해, 모든 것이 바뀌었다"

2020년 1월, 전세계적으로 유행한 전염병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일상은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누리던 모든 것들을 – 이를테면 마스크 없이 대중교통 타기와 같이 – 온전하게 누리기 어려운 사회가 되면서, 사람을 대면하지 않는게 더욱 일반적인 것이 된 ‘뉴 노멀(New normal :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기준이나 표준의 시대)’의 시대에 살아가게 됐습니다.

코로나19는 수많은 기업들의 채용문화도 바꾸었습니다. 국내산업을 이끄는 다수의 기업들이 ‘언택트(Untact)’라는 새로운 트렌드에 따라 채용방식에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상시 경력 채용에서 영상 면접을 도입했으며, SK그룹은 상반기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통해 대졸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렇듯 코로나19가 완전하게 종식되지 않는 한, 많은 기업들은 이제 언택트 채용방식을 통해 인력을 충원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구직자들 또한, 기존 채용설명회나 채용박람회를 참여하며 얻을 수 있었던 선배사원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만남의 장이 사라지며, 그에 대한 대안이 필요해진 상황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하는 현재의 취업전선에서, 우리는 어떻게 취업준비를 해야할까요? 2020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를 통해 조금의 힌트를 얻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취업’이라는 긴 마라톤에서, 내 마음을 굳건하게 만드는 것보다 중요한 건 없습니다. 오랜 기간 취업을 준비하다 보면 자존감이 꺾일 때가 많거든요. ‘내가 하고싶은 일은 무엇인가?’, ‘나는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와 같이 자기자신에게 던지는 질문을 통해, 취업에 대한 결의를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난 내가 좋아하는 일만 할거야!’ 라는 고정된 시각보다는, ‘나는 어떤것도 할 수 있다’는 조금은 더 오픈된 마인드를 가진다면, 취업에 대한 다양한 선택지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좋아하는 일만을 쫓기 보다는, 잘하는 일을 업으로 삼되 취미는 남겨두는 것도 삶의 지혜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오랜 기간 취업준비를 하다보면, 가장 처음에 설정했던 나의 목표와 마음가짐이 흔들릴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 나에게 필요한 매너리즘을 극복하는 방법 또한 가지고 있는다면 더 없이 좋을 것입니다.

출처 : 취업예감TV, 글토크, 인싸담당자 유튜브 채널
(모든 영상콘텐츠는 제작자의 동의 하에 홈페이지에 게재하였습니다.)